타코야끼 브랜드 타코비 창업 비용 및 매출

 

타코야끼 브랜드 중 타코비가 여전히 인기가 많다. 16년 동안 브랜드를 성장시키면서 우리가 알던 기존 타코야끼가 아닌 다양한 맛의 타코야끼를 선보이고 있다. 얼마 전 타코비에 관해서 설명한 포스팅이 있다. 먼저 확인하면 브랜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쉬운 목차




1. 타코비 가맹점 매출
최근 타코비 창업이 증가하고 있는데, 타코비 가맹점 매출은 얼마나 될까? 아래 자료를 보면 타코비 매출이 높은 수준은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주 소형매장에서 일 20 ~5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다. 그 정도 매출이 평균 매출이다.
다만, 2021년 가맹점 평균 매출은 1,355만원으로 최근 8년 동안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일평균 45만원 매출로 아주 적은 매출은 아니다. 2022년 매출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코로나로 배달 매출이 증가하면서, 평균 매출도 2021년과 비슷하게 나오지 않았을까 예상해본다.
타코비 가맹점 평균매출. 마이프차
타코비 가맹점 평균매출. 마이프차
2. 타코비 창업 비용
타코비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알아봤다. 8평 기준으로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200만원, 인테리어 1,000만원, 주방기기 300만원으로 총 2,000만원이 들어간다. 별도 비용, 부가세, 점포 비용을 고려하면 최소 4~5천만원 정도는 예상해야 할 것이다.
지금이야 배달 매출이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타코야끼는 매장에서 테이크아웃으로 많이 팔린다. 지나가다 매장을 발견하고 사가는 형태다. 홈페이지에서도 매장에서 판매되는 비중이 65%라고 안내하고 있다. 그렇기에 점포가 유동 인구가 있는 곳에 들어가야 하고, 점포 비용이 배달 전문 매장처럼 아주 저렴하지는 않을 것이다.
타코비 창업비용. 홈페이지
타코비 창업비용. 홈페이지
지금까지 타코야끼 브랜드 타코비에 대해서 알아봤다. 소자본 창업으로 요즘 창업 매장이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 마진구조가 어떻게 되고, 어느정도의 노동력이 들어가는지는 매장 사장님들께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
타코야끼는 여름보다는 겨울 판매가 많고, 뜨거운 조리기구 앞에서 일해야하니 덥고 힘들 수 있다. 장, 단점을 정확히 파악해서 내가 잘 할 수 있을지 천천히 고민하고 창업에 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