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과자 프랜차이즈 호두당 창업 비용 및 가맹점 매출

호두과자 프랜차이즈 호두당 창업 비용 및 가맹점 매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지난 시간에 호두당의 매장 수, 검색량, 메뉴, 경쟁력 등에 대해서 알아봤다. 아직 기존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쉬운 목차

 




1.호두당 가맹점 매출

호두당 가맹점 매출을 정보공개서를 통해서 확인했다. 2022년 39개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은 15,439만원으로 월 1,286만원, 일 42만원의 매출이다. 평당 매출액은 월 143만원이다.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니 인천 5개 매장의 매출이 매우 높아서, 서울 지역 매장의 3배를 나타내고 있다.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 호두과자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의 의견을 확인해보니, 일 40만원의 매출은 혼자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호두당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호두당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예전부터 호두과자 매장이 가장 많고, 오래된 브랜드인 코코호도에 대해서 궁금했었다. 호두과자 한가지를 파는 매장이 과연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루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까?
코코호도 매출을 확인해보니 호두당과 비슷하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40 ~50만원을 판매한다. 이정도 매출인데 20년 동안 200개 가까운 매장이 운영된다면 분명히 큰 메리트가 있는것이다.




필자가 추측하건데 1) 수익성이 아주 좋다. 2) 일이 너무 쉽다. 3) 일하는 시간이 짧다. 4) 혼자 일해도 된다. 5) 독점적이고, 안정적이다. 6) 투자비가 적게 들어간다. 등 이런 장점들이 있어야 적은 매출에도 오랫동안 유지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생각보다 매출이 적어서 하는 말이다.
혹시나해서 천안에 있는 매장 매출을 오픈업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했다. 오픈업은 매장의 매출을 추정해주는 사이트다. 100% 맞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매출이 궁금할때 이용하는 사이트다.
천안 매장의 매출은 최소 900만원에서 최대 1,400만원의 매출을 보여준다. 정보공개서에서 나타난 매출과 큰 차이가 없다. 1년 매출 추이를 보니 봄, 여름보다 가을 겨울에 매출이 높은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호두당 가맹점 매출. 오픈업 캡처
호두당 가맹점 매출. 오픈업 캡처

 

2. 호두당 창업 비용

호두당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했다. 가맹비 300만원, 교육비 100만원, 기계장비 700만원, 인테리어 설계비용 300만원, 간판 300만원, 보증금 300만원으로 10평 기준 약 1,700만원이 들어간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초도 비용, 점포 비용을 추가하면 최소 7천만원 이상의 창업 비용이 예상된다. 물론, 점포의 상권, 입지, 형태에 따라 투자 금액은 많이 달라진다.
참고로 창업 관련 대출을 알아볼때는 먼저 정부 지원이 가능한 대출이 있는지 찾아보는 게 중요하다. 아래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호두과자 브래드 호두당에 대해서 알아봤다. 생각보다 호두 브랜드들이 매출이 높지 않다. 일 40만원 정도의 매출로 수익이 가능한지, 일의 노동강도가 세지 않은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디저트 시장이 커지면서 호두과자 시장도 성장했지만, 호두과자는 여전히 주식이 아니고, 구매 주기가 길다. 또한, 관련 브랜드가 많이 생기고 있다. 프랜차이즈를 선택할때 다른 브랜드들과 차별화 할 수 있는 독창적인 무언가가 있는지 잘 따져보고 창업해야 할 것이다.